floating
페이스북 블로그 유학무료상담 email map 이원진유학컨설팅 서울분원입니다

제목 유학비자상담...
날짜 15-11-03 08:11조회1946
안녕하세요.저는 지금 27살인 청년입니다.저의 어머니가 미국 시민권자이시고 제가 처음으로 9월에 무비자로 텍사스로 1개월정도 체류하고 한국에 오게 되었는데요.제가 다시 미국가서 공부좀 하려고 마음먹고있는데 길이 있는지 여쭤보려고합니다...일단 저는 대학교 휴학신청 한 후 나가지 않아 제적을 당했고 고졸인 상태?입니다.성적도 좋지는 않았네요.. 직장은 아니고 아르바이트 같은 일을 많이 하면서 지냈습니다.군대는 24살에 갔다 왔구요.비자를 받아 어머님이 사시는쪽 어학원으로 갈 생각인데 길이 있을런지요..어머님이 재산보증 해주시고 하면 괞찬을까요?제가 모아놓은돈이 없습니다...아니면 관광비자 신청후 미국가서 체류신분 변경하는게 낳을런지...최악의 조건이다보니 이런것도 될지 의문입니다...상담 부탁드리겠습니다...

첨부파일/링크
관리자(이… 15-11-03 10:30
 
안녕하세요..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미국에 유학을 하시기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시고자 하시는 어학원에 입학 절차를 거친 후 합격 통지를 받으시면 학교에서 발부하는 합격 통지서 (I-20)를 받으셔서, 한국 내 미국대사관에 유학비자 신청을 하시고 인터뷰 후 유학비자를 발급 받아 출국하시면 됩니다.

사실 어학원에서 합격 통지를 받으시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겠지만, 관건은 미국인 영사와의 인터뷰가 될 것 입니다. 보통 영사가 인터뷰 시 확인하고자 하는 바는 큰틀로 볼 때 세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왜 지금 미국으로 유학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유학의 목적, 둘째는 유학 중 학비를 포함한 생활비 등을 누가 부담할 것인지에 대한 확인,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학을 마친 후 다시 한국으로 귀국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등을 확인하려고 할 것 입니다.

첫번째 항목에 관해서는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시고 일을 해 오시면서 영어 공부를 포함한 좀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하기 원하신다던지 하는 내용으로 적합한 유학의 목적을 소명하시면 될 것 입니다.

한가지 마음에 걸리는 것은 공신력이 없는 일반 어학원일 경우 학생의 공부의 목적이 정말 공부를 위한 것인지 쉽게 미국 비자를 받기 위한 것인지에 대해서까지 의문을 제기하는 영사들이 있어 가능하시다면 2년제 또는 4년제 대학에서 운영하는 어학프로그램으로 시작을 하시고 입국 하신 후 어학원으로 전학을 시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번째 항목 관련해서는 본인의 재정 상태가 충분하지 않다면, 부모님 중 한분, 또는 조부님 까지도 재정적 후원자로 기재하시고 그분들의 재정 능력(은행잔고 증명 등을 통한) 을 보여 주시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장 큰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마지막 항목인데, 어머님께서 시민권자로 현재 미국에 거주하시고 계시는 점이 영사가 보기에는 플러스가 될 수도 있지만 오히려 학생분께서 유학을 마친 후 미국에 남아 체류 하실 수 있는 여지로 보여 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문의하신 관광비자 신청 후 미국에 입국하셔서 유학비자로 변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일단 현재 소지하시고 계신 전자여권으로는 어떤 형태로던 미국 입국 후 다른 용도로 비자 변경이 가능하지 않으며, 전자여권이 아닌 일반 여권을 다시 신청하신 후 예전처럼 관광비자 신청을 하시고, 정식으로 관광비자를 발급 받아 들어 가시는 방법이 있을텐데 이에 대한 자세한 상담이나 조언은 좀 더 미국비자 관련 전문 지식을 가지고 계신 이민법 변호사분들을 통해 자문을 구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영사에 따라 현재 상황을 좀 더 관대하게 이해하고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유학비자를 허용하는 영사분들이 계신가 하면 여러가지 조건들을 까다롭게 따져 보시는 영사분들도 계셔서 유학목적, 재정상황, 그리고 유학을 마치신 후에 계획등을 구체적이고 세심하게 준비하셔서 도전해 보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 입니다.
 

충분한 답이 되어 드렸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라도 더 상담이나 의논이 필요하시면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원진 드림
이전글 j-1에서 f-1으로 
다음글 미국으로 유학을 가려고 합니다. 

937.993